신앙자료

술 담배에 관한 글(펌)

이성구 0 2,201 2007.11.08 08:56

신약에서의 술 담배 문제
술 담배 문제가 거론되면 흔히 나오는 질문이 있다. "성경에 술 취하지 말라는 말씀은 있지만 술 마시지 말라는 말씀이 어디에 나오는가?" "예수님도 포도주를 마셨는데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는 마시지 못한다는 법이 어디에 있는가?" "담배 피우지 말라는 말씀이 어디에 나오는가?" 그리고, 이런 질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답변을 듣는다. "성경에 술 마시지 말라는 말씀은 없어도 술 취하지 말라는 말씀이 있는데, 술 취하지 말라는 말씀속에 술 마시는 것이 포함된다." "예수님은 포도주를 마신 것이 아니라 포도즙을 마셨다." "술과 담배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몸에 해롭다."
이러한 질문과 답변을 생각하면서 이것이 옳은 것인지 신약성경을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술 취하지 말라는 명백한 교훈
우선 확실하게 해둘 것은 신약성경에 술 취하지 말라는 분명한 말씀이 있다는 점이다. '술 취함'이 명사나 동사로 나오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마 24:49 "동무들을 때리며 술친구들 (술꾼들, drunkard)로 더불어 먹고 마시 게 되면"
- 눅 12:45 "만일 그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하여 노비를 때리며 먹고 마시고 취하게 되면"
- 눅 21: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 행 2:15 "때가 제삼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 롬 13: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 고전 5:11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람(탐욕)하거나 우상숭배를 하거나 후욕(비방)하거나 술 취하거나 토색(사기)하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 고전 6:10 "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 갈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 엡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 살전 5:7 "자는 자들은 밤에 자고 취하는 자들은 밤에 취하되"
위의 말씀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1) 술 취하는 것은 폭행, 방탕, 후욕(비방), 호색, 음란, 토색(사기로 갈취하는 것) 등과 함께 언급된 죄라는 것(마 24:29, 눅 12:45; 21:34, 롬 13:13, 고전 5:11; 6:10, 갈 5:21, 엡 5:18),
(2) 더욱이 그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차지할 수 없게 만드는 심각한 죄라는 것(고전 6:10, 갈 5:21)
(3) 술 취하지 말라는 엄숙한 경고가 붙어 있다는 것(갈 5:21),
(4) 술 취함은 특별히 마지막 날(심판 날)의 심판과 관련해서 경고되어 있다는 것(마 24:49, 눅 12:45; 21:34, 롬 13:13, 살전 5:7),
(5) 술 취하는 것이 윤리의 허리띠를 풀고 자신을 쾌락에 던지는 방탕과 짝이 되어 언급되어 있다는 석 (눅 21:34, 롬 13:13, 갈 5:21, 엡 5:18),
(6) 술 취하는 것은 성령충만 및 마지막 때 깨어 있는 생활과 대조된다는 것(마 24:49, 눅 12:45; 21:34, 롬 13:13, 갈 5:21, 엡 5:18, 살전 5:7) 등이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당시 헬라인들의 종교의식 속에 나타난 육욕적 황홀경(sensual ecstasy)이나 난교(亂交)적 열정(orgiastic enthusiasm)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생활, 즉 깨어 있고, 단정하고 올바른 삶을 살았다. 헬라인들의 종교의식은 음란과 방탕과 술 취함, 즉 윤리적 문란이 그 특징이었지만 초대교회 성도들은 부부관계, 부자관계, 노사관계(엡 5:22-6:9)를 올바르게 맺는 윤리적 생활을 강조했다. 방탕한 상태에서 쾌락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에 지배되는 삶을 강조하고 그대로 살려고 노력한 것이다(엡 5:18). 이것이 하나님 나라 백성에 걸맞는 삶이었다. 하나님 나라 백성이 그렇게 살지 못할 때에는 심한 경고를 받았다. 이런 의미에서 술 취함은 '깨어 있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윤리와 정면으로 충돌하는 '잠든 상태'의 심각한 죄이다.

술 취함과 술 마심
성도들은 결코 술 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는데. 취하지 않고 그저 술을 마시는 것은 어떤가 하는 질문이 제기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성경에 술 취하지 말라는 말씀은 없는 것이 사실이고 보면 이런 질문이 당연히 제기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의 구주시요 생활의 귀감이신 예수님도 포도주를 마셨는데 그분을 따르는 우리가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무슨 잘못이 있는가 하는 질문도 역시 이해할 만하다. 어떤 이는 예수님이 마신 것은 포도주가 아니라 포도즙이라고 반박하지만 신약성경이 그것을 명시하거나 암시했는가 하는 반문이 다시 제기된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우선 요한복음 2장에 기록된 갈릴리 가나 결혼식 장면부터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그 결혼식에 참석하여서 각기 39리터짜리 여섯 항아리 분량의 물을 총 234리터나 되는 포도주로 만드셨다. 이 사건을 두고 예수님 일행(모친과 제자들)은 결혼식에 참석하기는 했지만 포도주는 마시지 않았다고 대답하는 것은 억지 주장이다.
물론 본문 요한복음 2:2-11에 그들 중의 누가 포도주를 마셨다는 명시적인 기록은 없지만 거기에 참석했던 자들은 다 마셨다는 것이 암시되어 있다. 만일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기 때문에 예수님이 그것을 마시지 않았다면 234리터나 되는 포도주를 만드시지도 말았어야 하고(자신은 안 마시고 남들은 마시게 하는 것은 비겁한 죄이다),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하시는 모친에게도 "포도주는 마시면 안 되는데 무슨 말씀이세요?"라는 책망을 했어야 하지만 그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다. 예수님이 가나 결혼식에서 포도주를 마시지 않았을 것이라는 주장은 또한 성경의 명백한 기록에 어긋난다. 왜냐하면 세례 요한은 구약 나실인 전통에 따라 포도주를 마시지 않았지만 예수님은 포도주를 마셨다. 그래서 예수님은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포도주 마시는 사람', 헬라어로 '오이노포테스')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셨다(마 11:19; 눅 7:34).
예수님은 이런 종류(금식과 함께)의 비난에 대해서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는다"는 말씀으로 답변하심으로써(막 2:22), 예수님이 오심으로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한 특징이 신랑이 함께 즐기는 잔칫집 분위기라는 것을 분명히 하셨다. 이렇게 볼 때 예수님이 포도주를 마신 것은 분명하다.
예수님은 포도주를 마셨거나 만드신 것이 아니라 포도즙을 만드셨다는 반론을 제기할 수 있으나 신약성경에 언급된 '오이노스'는 '포도주'(wine)로 번역하는 것이 합당하다. 그것을 포도즙으로 보는 것은 신약성경보다 더 보수적인 발상이다.
신약에 언급된 포도주는 풍성한 포도 생산이 하나님의 축복이라는 구약의 교훈(창 27:28,37)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것이라는 사실과 포도주를 음료로 마시고 기뻐하는(시 104:15) 팔레스타인의 문화적 배경을 알면 이해가 된다. 구약성경에 포도주를 많이 마시면 안된다는 경고는 분명히 있으나(잠 20:1, 23:29-35) 나실인의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인들에게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게 한 경우는 없었다. 이런 분위기에서 신약성경의 포도주는 팔레스타인의 자연스러운 음료수로서의 포도주였지, 포도즙이 아니었음을 쉬게 알 수 이싿. 그러므로 헬라어로 '오이노스'가 포도주냐 포도즙이냐 하는 것은 당시 팔레스틴 배경에서는 어색하기 짝이 없는 질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신약성경에 보면 성찬식 때 포도즙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포도주를 사용한 것이 확실하다. 유대인들은 유월절 행사에서 포도주를 사용했는데 예수님도 같은 방식으로 유월절 행사를 치르셨다(눅 22:17-18). 초대 교회는 애찬식을 겸해서 성찬식을 할 때도 포도주를 사용했다(고전 11:20-30). 다만 유월절 의식에 포도주 사용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고, 성찬식 때 가난한 자들을 무시하고 포도주를 많이 마셔 취한 자들이 약해지거나 병들거나 죽는 징계를 받은 것도 사실이다(고전 11:30).
신약의 경우를 살펴볼 때 예수님과 제자들이 포도즙이 아니라 포도주를 마신 것이 사실이고 성찬식에서도 포도즙이 아니라 포도주를 사용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예수님과 제자들이 포도주를 마셔서 취하셨다는 기록은 없다. 또한 예수님과 제자들은 술 취하는 것을 엄하게 경계하고 경고한 것이 분명하다(눅 21:34, 엡 5:18). 예수님과 제자들은 포도주를 음료수로 마셨고, 바울은 디모데에게 약용으로 조금 사용할 것을 권하기도 했다(딤전 5:23).
술마심의 적용
예수님과 제자들이 술 취함을 죄로 보고 경고하긴 했으나 반면에 포도주를 자연스러운 음료로 마신 것이 사실이므로 우리도 술 취하지 않고 마시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전체적으로 비추어 볼 때 정당한 추론이 못된다. 이런 식의 결론은 하나만 보고 다른 하나는 보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울 사도는 로마서 14장에서 구약의 음식규정에 따라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의 문제를 다루면서 사랑과 건덕의 원리를 제시했다.
신약 시대에는 구약의 음식규정이 폐지되었기 때문에 구약에 금지된 것(가령 돼지고기)도 먹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먹는 신자도 있고, 그럴 만한 믿음이 없어 먹지 못하는 신자도 있었다. 그때에 먹는 신자는 먹지 못하는 신자를 보고 "당신은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그런 것에 매여 있는가?"라고 책망하면서 무엇이든지 먹을 수 있는 믿음을 키워 주는 방식으로 교훈하라고 하지 않았다. 그와는 반대로 "우리가 다시는 서로 판단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힐 것이나 거칠 것으로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할 것을 주의하라"(롬 14:13)고 했다.
물론 이런 원리는 먹지 못하는 자가 먹는 자에 대해 가지는 태도에 해당된다.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못하는 자는 먹는 자를 판단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저를 받으셨음이니라"(롬 14:3).
구약에 금지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성숙한 믿음을 가진 자와, 그래도 마음에 걸려 먹지 못하는 자가 서로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거침돌에 넘어지지 않게 하라는 말은 결국 신자들간에 사랑을 실천하라는 것이다. "만일 식물을 인하여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치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은신 형제를 네 식물로 망케하지 말라"(롬 14:15).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은 고귀한 신분을 가진 형제를 먹는 문제로 근심하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바울은 사랑의 원리와 동시에 건덕의 원리를 제시했다.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롬 14:16),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롬 14:18-19).
바울은 구약에 금지된 음식을 신약시대에 먹을 수 있으나 사랑과 건덕의 원리에 따라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하니함이 아름다우니라"(롬 14:21).
바울은 고린도전서 8장에서 사랑과 건덕의 원리를 통합하여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느니라"고 하였다(고전8:1). 우상이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을 먹어도 죄짓는 것이 아니라는 지식만 가지고 행동하면 그것을 먹을 때 양심의 가책을 받는 약한 자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해게 되지만 "자유함이 약한 자들에거 거치는 것이 되지 않도록" 하면(고전 8:9) 사랑으로 덕을 세우게 된다. 바울은 사랑에 따른 건덕의 원리를 제시하면서 "만일 식물이 내 형제로 실족케 하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치 않게 하리라"는 결의에 찬 각오를 밝혔다(고전 8:13).
술 마시는 것과 담배 치우는 것은 바울 시대에 부정한 음식을 가리는 것과 유사한 문제라고 본다. 앞서 언급한 대로 성경에 술 마시는 것 자체를 정죄하지 않았고, 예수님과 제자들을 비롯해서 팔레스틴의 초대교회 신자들이 포도주를 마셨던 것은 거의 확실하다. 따라서 술 마시는 것 자체를 성경의 명시적인 교훈에 근거해서 반대할 수는 없다.
이것은 로마서 14장과 고린도전서 8장의 '아디아포라' 문제, 즉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문제에 해당된다. 신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와 지식의 원리, 즉, 그리스도안에서 구약의 그림자가 실체화되었으므로 구약적인 음식 규정의 제한을 받을 피요가 없다는 원리에 따라 구약에 금지된 음식을 먹을 수도 있고 먹지 않을 수도 있다. 담배도 피울 수도 있고 피우지 않을 수도 있다. 공식 석상에서 예의상 술 한잔 한 것을 놓고 술을 마시지 않는 신자의 입장에서 지나치게 정죄하는 것이나, 다른 나라 신학자나 선교사가 담배 피우는 것을 보고 지나치게 정죄하는 것은 성경적인 태도가 아니다.
그러나 반대로 술 취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적당하게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는 신자가 그렇지 않은 신자를 보고 믿음이 약한 신자라고 비난하면서 그 앞에서 대범하게 술 담배를 하는 것도 성경적인 태도가 아니다. 더욱이 술 담배를 못하는 '약한 신자'를 교육해서 강하게 하기 위해 도전적으로 술 담배를 하는 것은 바울 사도의 태도와 정면으로 충돌한다. 바울은 이런 의미의 '믿음이 약한 신자'의 믿음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고기도 먹고 술도 마시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그와 반대로 포도주나 고기가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고기(구약에서 금지된 고기)도 영원히 먹지 않겠다는 각오를 밝힌 것이다.
한국에서 술은 예나 지금이나 패가망신(敗家亡身)의 대명사이고, 담배도 몸에 매우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심장병과 암과 기타 질병을 많이 앓기 때문에 치료비로 연간 500억불 (40조원)이 들고 매해 담배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4만2천명이라고 한다. 한국도 비율상 이와 비슷한 수준일 것이다.
우리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고전 6:15)이고, "성령의 전"(고전 6:19)이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과 연결된 고귀한 몸을 해로운 술이나 담배로 파괴하는 것은 옳지 않다. 술과 담배가 해롭다는 분위기 속에서 신자가 술 담배를 하면 불신자들은 손가락질을 하고, 다른 신자들은 마음이 상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술 담배가 불신 사회에서 교제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그것을 하지 않는 사람은 직장 생활에서 소외되는 것 역시 사실이다. 그렇다 해도, 신자가 술 담배를 하면 불신자가 그 뒤에서 손가락질을 하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우리도 바울처럼 술 담배를 영원히 하지 않겠다고 각오를 하는 것이 성경적으로 합당한 태도인 것이다.

결 론
위에서 음주 문제를 다룰 때에 성경에는 술 취함을 심각한 죄로 규정하고 금지하고 있다는 점과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이 취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포도주를 마신 것은 사실이라는 점을 살펴보았다. 그러면서 예수님과 제자들이 포도주를 마신 것이 오늘 우리에게 여과 없이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을 로마서 14장과 고린도전서 8장의 '아디아포라' 문제에 대한 사랑과 건덕의 원리로 제시했다.
담배의 문제도 이와 같은 원리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 술 담배가 몸에도 해롭고 가정에도 해롭다는 인식에 비추어 사랑과 건덕의 원리를 적용하면 술을 마시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합당하다는 결론이 나온다는 것을 지적했다.
한국교회 신자의 입장에서 공직자가 공식석상에서 예의상 술 한잔을 하는 것이나 외국 신자가 술 담배를 하는 것을 정죄하는 것은 잘못이지만, 지식과 자유의 원리에 의해서 음주와 흡연을 대법하게 하는 것은 더욱 큰 잘못이다. 술 담배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된 형제에게 상처를 준다면 영원히 하지 않겠다는 것이 가장 합당한 태도인 것이다.
 
-지혜롭게 대처하길 바랍니다.....

Comments

Category